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우울·조울증

> 정신건강정보 > 우울·조울증
우울·조울증 기분이 안좋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며 주변 사람들과 불화가 잦아지고
과거의 좋지 않은 기억들이 자꾸 떠오릅니다.

우울증은 업무 수행능력, 수면장애, 식욕부진, 불안초조를 동반하고 심해지면
자살의 위협까지 있으므로 반드시 신경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우울한 마음을 밝은 마음으로 전환하여 드립니다.
우울증의 대표적 증상
우울·불안·공허감·절망적 느낌·염세적사고·죄책감·무가치·무기력 감 등의 지속
한때 즐거웠던 일이나 취미생활·성생활에서의 의욕 및 흥미 상실
아침에 일찍 깨거나 과다한 수면·불면
식욕감소나 체중감소, 과식이나 체중 증가
힘이 없고 피로하며 몸이 처지는 기분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자살 기도
쉽게 짜증이 나며 초조함
집중력·기억력저하·의사결정의 어려움
두통·소화기장애·만성통증 등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계속되는 신체 증상
우울증의 종류
주요 우울증 내에서도 정신병적인 증상이 동반이 되는 경우, 수면과다, 과식 등의 비전형적인 증상이 우세한 경우, 멜랑콜릭한 양상이 두드러진 경우, 계절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우, 출산 후 우울증이 발병한 경우, 만성화된 경우 등 다양합니다.
그런데, 우울증의 종류에 따라서 질병의 성격과 차이를 보이므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주요 우울증
우울증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형태의 우울증으로 가장 증상이 심한 경우입니다. 그중에서도 심한 경우는 망상, 환각등의 정신병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꼼짝도 하지 못하고, 먹지도 않고 누워있기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주요우울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재발하는 경향이 있어서, 장기간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부전증(만성우울증)
주요 우울증보다 증상의 정도는 심하지 않지만, 2년이상 오래 우울증이 지속되는 경우로 경우에 따라서는 인생의 대부분을 이 장애를 가지고 살기도 합니다. 증상의 경우는 주요 우울증보다는 덜 하지만, 사회생활, 직업에 미치는 영향을 상당히 심하여 환자들에게 고통을 초래합니다.
조울증
기분이 들뜨고 활동이 많아지고 자신감에 가득 차 있는 조증상태와 기분이 가라앉고 자신감이 없어지는 우울증의 상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형태의 질환입니다. 다른 어떤 경우보다도 유전적인 영향이나, 생물학적인 영향이 강합니다.
겉으로는 우울증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
특히 청소년기에 학교 성적이 떨어진다거나, 불량스런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 실제 문제는 우울증인 경우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짜증을 잘 내는 것이 특징이지만,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노인에게서 건망증이 심해지는 등 마치 치매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우울증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불면증, 식이장애, 알콜중독, 약물남용 등의 근처에 우울증이 깔려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수한 형태의 우울증
월경 전 발생하는 우울증, 산후 발생하는 우울증, 갱년기 우울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우울증이 발생하는 계절성 우울 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체질환이 우울증처럼 보이는 경우
우울증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거나 암이 있는 것으로 판명이 될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있을지도 모를 신체적인 질환을 발견하기 위하여 처음 치료를 시행할 때 필요한 진찰과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약물에 의해서도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질병으로 인하여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질병이나 약물에 우울증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조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경과 및 예후
우울증은 일식적으로 우울한 기분이나 개인적인 나약함이 아니면, 자신의 의지로 좋아지는 상태가 아닙니다. 따라서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을 스스로가 좋아질 수 없습니다. 우울증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몇개월 또는 몇 년간 지속될 수 있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대부분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우울증 치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입니다. 최고의 약은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약을 말합니다. 아직까지 우울증에 특효인 약은 없습니다. 따라서 우울증 치료는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약을 고르는게 중요하므로, 반드시 우울증 약을 복용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자세히 상의해야 합니다.
정신치료
우울증은 약물치료가 아주 중요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 모든 증상을 다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울증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울증을 알게 될 당시의 내적 갈등이나 주변 상황에서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 정신치료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일상에서의 관리
우울증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정확한 진단과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치료받는 것입니다.
우울증환자가 약을 잘 먹도록 돕습니다.
환자에게 진정한 도움, 이해와 인내, 공감과 격려를 줄 수 있도록 대화에 참여시키고 주의깊게 이야기를 경청합니다.
자살에 대해 말하는 것을 묵살하지 말고 의사에게 알립니다.
취미, 운동, 종교 및 문화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우울한 사람에게 너무 많은 요구를 하면 좌절감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친구가 되어 기분을 전환시키는 것외에 조급한 강요는 금물입니다.
우울한 사람에게 일부러 그런다거나 게으르다고 비난하지 마십시오. 치료없이 갑자기 태도가 바뀌지 않습니다.

병원대표전화 : 031-592-6664

입원상담전화 : 031-592-6411

전화상담 08:00 ~ 23:00

실시간 상담

정보를 입력하시면 전문상담원이 친절히 상담하여 드립니다.
* 필수입력정보입니다.

*
*
[자세히보기]

병원대표전화 : 031-592-6664

입원상담전화 : 031-592-6411

입원접수 및 진료 24시간 가능

카톡상담

정보를 입력하시면 전문상담원이 친절히 상담하여 드립니다.
* 필수입력정보입니다.

*
*
[자세히보기]
아래 아이디로 직접 문의도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ID : crmh
닫기